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연구학교 개요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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⑥ Contribution(나누고 기여하기)
⑥-1 Helping(도움주기) ⑥-2 Bullying-less(피해/가해 행동 않기)
⑤ Utilization(활용하기)
⑤-1 Better use(유용하게 사용하기) ⑤-2 Harmless (방해되지 않도록 적절히 사용하기)
② Input
(소비하기)
③ Processing
(분석과 공감을 통해 해석하기)
④ Output
(생산하기)
②-1 Searching
(검색하기)
③-1 Analyzing
(분석하기)
④-1 Planning
(기획하기)
②-2 Screening
(걸러내기)
③-2 Feeling
(공감하기)
④-2 Decoding
(생산하기)
②-3 Encoding
(보관하기)
③-3 Interpreting
(해석하기)
④-3 Sharing
(공유하기)
[표 1] 디지털 리터리시 DQ(Digital quotient, 디지털 지능): 디지털리터러시교육협회
① Ethics(윤리지키기)
①-1 Social Ethics(관계와 규범)
①-2 Legal Ethics(권리와 책임)
[표 2] 학년군별 DEEP-러닝 의미
구분 목표 의미 수준
1-2학년군 Discover 디지털 발견자 디지털 찾기
3-4학년군 Explorer 디지털 탐험가 디지털 분석
5-6학년군 Expert 디지털 전문가 디지털 생산
전학년군 People 디지털 민주시민 디지털 윤리
[표 3]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목표(출처: 디지털리터러시교육협회)
디지털 리터러시 교육목표 DEEP-러닝
프로그램
디지털
시민역량
디지털 리터리시 교육목표 화살표 Digital Citizen
디지털 시민
화살표 Extend
디지털 확장
디지털
활용능력
화살표 Experience
디지털 경험
디지털
윤리
화살표 People
디지털 사회